21世 정주(鼎周)
父 : 종인(種仁) 祖父 : 도발 (道發)
귀파(龜派)오봉공파(梧峰公派)
조선 후기의 학자 신정주(申鼎周)의 시문집.6권 3책. 목판본. 1863년(철종 14) 그의 제자 신조헌(申祖憲)과 족부(族父) 휴인(休仁) 등에 의해 간행되었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홍우정(洪宇正)ㆍ이정우(李廷佑)의 제발(題跋)이 있다. 장서각 도서에 있다.권1에 시, 권2ㆍ3에 서ㆍ제문, 권4에 애사ㆍ자사(字辭)ㆍ유사ㆍ행록, 권5에 잠(箴)ㆍ명(銘)ㆍ서(序)ㆍ기ㆍ지발(識跋)ㆍ상량문ㆍ묘표, 권6은 잡저와 부록으로 행장ㆍ만사ㆍ제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시는 주로 제영(題詠)ㆍ영물(詠物)ㆍ수연운(晬宴韻)ㆍ만사 등이고, 서(書)는 사사로운 문안편지보다는 학문에 관한 문답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경전(經傳)의 훈의(訓義)에 대해 많은 논답(論答)이 있다.잡저 가운데 「용학도후서(庸學圖後序)」는 대개 이기(理氣)에 관한 논변으로, 그 이론이 명쾌해 경학(經學)을 연구하는 데 훌륭한 자료가 된다.잠 가운데 「자경육잠(自警六箴)」과 명 중의 「암실명(暗室銘)」 등은 자신의 나태함을 경계하고 마음을 전일(專一)하게 가지는 데 대한 잠계(箴戒)로서 후인들의 규범이 되는 명언들이며, 저자의 조행(操行)과 수양 정도를 엿볼 수 있는 자료이기도 하다.이밖에도 「유해정록(遊海亭錄)」ㆍ「유청량산록(遊淸凉山錄)」 등의 기행록은 관람한 주위의 경관을 운치 있게 묘사함으로써 문장이 훌륭하다는 평을 들었는데, 초년에 사장(詞章)에 힘쓰다가 늦게 성리학자인 정종로의 문하에서 이학(理學)을 공부한 저자의 문장과 사상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